18. 삼나무밈2(japanese cedar meme2) > 청년 랜선 그림 전시회

본문 바로가기

청년 랜선 그림 전시회

359f8e61dfb6e6e64290ee5a5d484a7b_1600939434_539.png 

해당 전시는 10월 14일까지 진행됩니다.

전시 그림(사진) 중 본인 마음에 든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같은 게시물에 중복으로 '좋아요' 할 수 없음. 단, 여러 작품에 좋아요 가능
(동일한 IP 사용 시 중복으로 인식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해당 페이지에서 작품 좋아요는 심사와는 무관합니다

18. 삼나무밈2(japanese cedar meme2)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조회 53회 작성일 20.09.23

본문

18. 삼나무밈2(japanese cedar meme2)


‘밈’이란 문화의 DNA를 말하며 흔히 인터넷상에 유행하는 것들을 일컫는다. DNA가 스스로를 복제하여 세대를 이어

자기 자신을 보존하듯이 문화 또한 말과 문자를 매개체로 세대를 넘어 보존, 전파된다는 의미의 개념이다.

어떠한 이슈가 발생하면 대중들은 다시 이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정보들을 파생시킨다.

정보를 생명체로 본다면,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그 정보의 내용 또는 이미지가 자극적이고 혼란을 부추길수록,

대중들로부터 더 많이 회자될수록 생존에 유리하다.

나는 이러한 ‘밈’의 형성 과정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하여 작업한다. 관심 있는 이슈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을

인터넷 또는 주변에서 찾은 이미지들을 합성하여 하나의 상황으로 구성한다.

이 과정에서 밈이 형성되는 원리처럼 소재로 삼은 사건과는 관계가 없는 이미지들, 의미가 왜곡된 이미지들이 사용되기도 한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주관적 정보의 허구성이다.

정보화 시대에서 우리가 접하는 정보들은 주로 간접적이다.

직접 알아낼 수 없기에 계속 의심해야 하는 현실에서 어찌 됐든 무언가를 믿지 않으면 우리는 아무런 대화도 할 수 없다.

이처럼 내가 만들어내는 이미지는 나의 생각이지만 편견은 아닐지, 속고 있는 것은 아닐지 의심하게 되는 주관적 견해의 부실함을 드러낸다.

‘삼나무밈 시리즈’ 는 제주 비자림로 삼나무 벌목 이슈를 소재로 하고 있다.

삼나무를 지키려는 입장, 없애려는 입장 각각으로부터 파생된 정보들과 관련된 이미지들로 화면을 구성하였다.

Comments list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하단공통내용 출력
Copyright © jejuyouthday.com. All rights reserved.